계절별 안전관리
    • 가스보일러
      가동전 안전관리

      가스보일러의 경우, 가동시 사용가스의 약 25~30배 이상의 공기가 공급되어야만 안전하게 가동됩니다. 대부분의 가스보일러 사고원인은 거실 또는 환기가 불량한 주방이나 다용도실에 가스보일러를 설치 사용한다든지, 배기구를 유효단면적보다 터무니 없이 적게 설치하여 사용하거나 배기통 연결부 접속 불량에 의한 배기가스 실내 유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기통
      평상시에도 가스사용자는 가스보일러 작동시 배기통 등이 막히거나 손상되지 않았는지, 배기와 연소가 정상적인지 수시로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일러
      보일러 사용 중 연소상태가 이상하거나 과열, 소음, 진동, 이상한 냄새가 날 때에는 즉시 보일러를 끄고 가스 밸브를 잠근 다음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점검을 받은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환기구
      또한 빗물이나 바람이 들어온다고 천이나 비닐 등으로 환기구를 막으면 매우 위험합니다. 신선한 공기유입과 폐가스가 원활히 빠져 나갈 수 있도록 환기구는 반드시 항상 열어 두어야 합니다. 보일러를 새로 설치하는 경우, 시공하기 전에 시공자의 자격보유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설치 후에는 시공자가 발행하는 시공확인서를 부착하여, 이상이 발생할 경우는 가스보일러에 부착된 시공표지판 또는 명판에 표시된 시공자 또는 제조자에게 A/S를 요청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장기간 여행으로 집을 비우게 될 때에는 순환수를 모두 빼고 중간밸브와 메인밸브 등을 모두 잠궈서 차단해 줘야하고 짧은 여행시에는 전원 플러그를 꽂아 놓고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환기창을 조금 열어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가스보일러의 동파 방지장치는 순환수의 온도강하에 의하여 작동되므로 보일러에 부착된 전원 스위치만 끄고 전기콘센트와 중간밸브는 정상상태를 유지토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