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별 안전관리
    • 올바른 용기보관은
      가스안전 첫걸음

      많은 가정에서 가스용기를 옥상이나 외진 구석에 아무렇게나 방치하고 있는데, 이는 가스사고를 자초하는 위험한 행위입니다. 따라서 용기는 조정기의 손상을 막고 가스사고 방지를 위해 반드시 눈·비를 피할 수 있고 환기가 잘되는 옥외에 보관실을 마련해 보관해야 합니다. 간혹 용기를 다용도실이나 주방, 지하실에 설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누출된 가스가 주위의 화기 등에 의해 폭발할 수 있으므로 이 역시 사고를 부르는 위험한 행위입니다.

      또한 바닥에 고일 수도 있는 수분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받침대를 만들고, 체인이나 굵은 끈으로 용기 허리부분을 고정시켜 용기가 쓰러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기온이 너무 낮아 가스가 남아 있는데도 잘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두터운 헝겊으로 용기를 감싸주어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이 때 갑작스럽게 용기에 전열기나 불을 갖다 대거나 뜨거운 물을 붓는 행동은 다른 사고를 부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 가스보일러
      안전관리

      겨울철에는 보일러 등 가스난방기 사용량의 증가에 따른 가스중독 사고 발생율이 높은 계절이기도 합니다. 가스 보일러를 처음 가동하기 전에 반드시 배기통이 빠져 있거나 꺾인 곳은 없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또한 배기통 안의 이물질을 제거하여 폐가스의 역류로 인한 일산화탄소 중독사고를 미리 예방해야 합니다.